# 건축, 아름다운 이야기

[건축 용어] #목창호에 대해서..(Feat. 심화버전)

:) ARCHI DADDY (: 2022. 9. 4. 22:53
반응형

목창호는 단순할 수 있지만 또 단순하지 못한 공정입니다. 일면 문선이냐, 양면 문선이냐 또는 가틀이나 발포형이냐 등에 따라 생각하고 발주를 넣어야 할 부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목창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창호 종류

안녕하세요 :) ARCHI DADDY 입니다. 요새 건설사 건 인테리어 건 허리먹의 영향을 가장 중요하게 받는 목창호에 대해서 많은 관심들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단순한 공정일 수 있지만 일면 문선인지 양면 문선인지, 또한 문선 폭은 얼마이며 난마는 어떻게 시공할 것인지 (최근에는 난마 없이 도어를 키우는게 유행) 많은 고민과 협의가 필요합니다. 또 가틀 하부 틀의 상단이 방통 끝 선이 되기 때문에 허리먹 기준으로 어떻게 시공하는지가 굉장히 중요한 공정입니다.

목창호 종류1

첫 번째, 문선이 없을 때, 일면 문선, 양면 문선인 경우

 

사진 속에서 중앙에 있는게 목창호 가틀이 됩니다. 문선이 없을 경우에는양면 캡 마감으로 끝내게 되며 가운데 스토퍼를 설치하여 도어를 스톱 시켜 줍니다. 일면 문선일 경우에는 한 쪽은 캡 마감이고 한 쪽은 가 시공으로 문선을 달 수 있도록 가틀에 홈을 파서 시공하게끔 합니다. 일면 문선 사진 상의 좌측 부분에 벽체를 맞춰서 문선 시공을 하게 됩니다. 양면 문선의 경우 캡을 목창호 내부 선에 집어 넣어서 설치 후 양면 문선을 설치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죠

목창호 종류2

두 번째, 스토퍼형, 문선형 등으로 나뉘는 경우

 

목창호 스토퍼 라는 것은 도어가 그 부분까지 스톱을 시키기 위한 자재 이름 입니다. 대 부분의 현장에서 그리고 우리가 알고 있는 시공 방식은 '가틀 와이드 스토퍼형'입니다. 캡과 스토퍼 문선으로 마감을 하는 형태이고, 입면으로는 상단에 난마를 설치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다만, 최근에는 난마의 폭이 줄어 들고 도어를 길게 빼는 스타일이라, 목창호들은 시대에 맞게 유연하게 대처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진을 참조하셔서 원하시는 형태로 마감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건설인 분들께

 

건설 선후배 분들은 모두 마감에 능통하실거라 생각하지만, 혹시 몰라서 계속해서 기본 개념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건축은 mm 단위로 마감을 합니다. 잘 모르는 부분은 배워가면서 열심히 하신다면, 어느새 건축 마스터가 되어 협력업체들과 협의할 때, 아님 도급사와 협의하실 때 큰 힘이 되지 않을까요? 이상 :) ARCHI DADDY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