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호] 5대 성능 알아보기 (+ 6대 성능)
창호에는 공식적으로 5대 성능이 존재합니다. 기밀성, 단열성, 수밀성, 내풍압성, 차음성 이렇게 5대 성능과 최근에는 방범성까지 추가되서 6대 성능으로 불리기도 하죠. 오늘은 5대 성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 ARCHI DADDY 입니다. 오늘은 창호 5대 성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PL창호 기준이지만 AL창호 및 기타 외창에도 적용되는 기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에너지절약계획서가 사업승인 때 꼭 필요한 제출서류이며, 지역 또는 프로젝트에 따라 에너지절약 부분을 중요시 하는 곳이 많습니다. 단열성, 기밀성이 이 부분에 주로 해당되지만 해안가 또는 노풍도가 높은 지역에서는 수밀성, 내풍압성 또한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첫 번째, 제일 중요한 성능 2가지만 꼽자면?
다 중요하겠지만 보통 단열성, 기밀성능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열성은 열관류율 값을 말하는 것이고, 지역별 기준 및 적용 열관류율보다 낮은 값으로 설치되야 합니다. 또한 기밀성은 등급으로 나뉘며 직접외기는 1등급 기준, 간접외기는 2등급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2가지는 필수 값으로 건설사에서도 보통 시험성적서를 제출해 달라고 하면 이 2가지 값을 보신다고 보면 됩니다. 브랜드별 창호는 비등 비등 하지만 유리값에서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로이 유리 인지, 단열간봉에 아르곤 가스인지, 또한 로이라고 하면 몇 등급 로이인지 (Master one, Super plus 1.0 등) 를 잘 아실 필요가 있습니다.
두 번째, 5대 성능 시험비용은?
보통 각 브랜드별 (LX, KCC, 현대L&C 등) 로 KOLAS 인증기관이 있습니다. KOLAS 인증 기관이 없는 경우에는 한국생활시험연구소 또는 여러 인증 기관에 시험을 의뢰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시험비용은 조금씩 다르지만 평균 약 200만원 선으로 5대 성능 시험시 약 1천만원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시료는 별도로 준비하셔야 하며 비용을 지불하시면 인증기관에서 준비하실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 방범성이란?
타운하우스 또는 1층 테라스 하우스 등이 생겨나면서 방범성도 대두가 되고 있습니다. 방범 방충망 또는 1층의 경우 접합유리를 사용하여 외부 침입으로 부터 방지할 수 있고, 이에 대해 시험을 진행하여 시험성적서를 발급하기도 합니다. 거의 없는 경우라 방범성도 추가되었다는 것만 아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상 창호 5대 성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 ARCHI DADDY 입니다. 궁금하신 건 댓글 달아주세요 ^^